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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 의사소통관리 계획 수립(Plan Communications Management)
- 이해관계자 개개인 또는 집단의 정보 요구사항과 가용한 조직 자산,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에 적합한 의사소통 방식과 계획을 수립하는 프로세스

10.2 의사소통 관리(Manage Communications)
- 의사소통 관리 계획서대로 프로젝트 정보를 적시에 생성, 수집, 배포, 저장, 최종 처분을 하는 프로세스이다.
-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사이에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흐름을 가능하게 한다.

10.3 의사소통 감시(Monitor Communications)
- 프로젝트의 이해관계자들의 정보 필요를 ㅊ충족하기 위해 프로젝트의 수명주기 동안 의사소통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프로세스
- 의사소통관리 계획서와 이해관계자 참여 계획서에 정의된 대로 최적의 정보 소통을 유지한다.



아래 조직 구조 중 프로젝트 의사소통에 영향을 주는 조직 형태는 어느 것인가?

A. 협력사 조직 구조
B. 고객 회사 조직 구조
C. 회사 조직 구조
D. 프로젝트 조직 구조





의사 소통이 중요한 조직을 묻는 문제로 functional/matrix/projectized org. 등

답 D (프로젝트 조직구조)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팀원 간의 갈등을 처리해야 한다. 해당 갈등을 관리하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

A. 팀 기본 행동 수칙, 비공식적 절치 및 협조적인 접근
B. 의사소통 기획, 역할 강의 및 간접적 접근
C. 역할 강의, 그룹 규범 및 강제조치
D. 팀 기본 행동수칙, 그룹 규범 및 확고한 프로젝트 관리자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팀 기본행동 수칙, 그룹 규범과 분명하고 공정한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할이 필요하다.

답 D (팀 기본 행동수칙, 그룹 규범 및 확고한 프로젝트 관리자)



의사소통 배포 구조를 만드는 이유는?

A. 조직관리 정의
B. 의사소통 방법 정의
C. 의사소통 빈도 설정
D. 모든 이해관계자 식별



의사소통 배포 구조란 의사소통 프로세스의 정보 배포 방법을 정의하는 것이다.

답 B(의사소통 방법 정의)


다음 중 프로젝트의 의사소통 시스템에서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A. 진척 보고
B. 프로젝트 지시
C. 프로젝트 관리자
D. 고객



답 C (프로젝트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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