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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이해관계자 식별(Identify Stakeholders)
- 프로세스 목적
  - 프로젝트의 의사결정, 활동, 산출물에 영향을 주거나 이에 의해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 집단, 조직을 식별하고 각각의 이해(interest), 관여도, 상호의존성, 영향력, 프로젝트의 성공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에 관한 정보를 분석하여 문서화하는 프로세스

권력/이해관계 배치도(Power/Interest Grid)

이해관계자 큐브

현저성(Salience)모델
권력(Power), 적합성(Legitimacy), 긴급성(Urgency)

13.2 이해관계자 참여 계획 수립(Plan Stakeholder Engagement)
- 이해관계자들의 요구, 기대사항, 이해관계 및 프로젝트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위한 접근 방식을 개발하는 프로세스이다.
- 주요 이점은 이핵관계자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이해관계자 참여 평가 매트릭스(Stakeholder Engagement Assessment Matrix)

비인지형(Unaware),저항형(Resistant),중립형(Neutral), 지원형(Supportive), 주도형(Leading)

13.3 이해관계자 참여 관리(Manage Stakeholder Engagement)
- 이해관계자 참여관리는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 및 기대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와 의사소통하고 협력하면서, 이슈를 해결하고, 관련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프로세스이다.

- 이프로세스의 주요 이점은 프로젝트 관리자로부터 이해관계자의 지지는 확대하고 반발을 최소할할 수 있다는 점이다.

13.4 이해관계자 참여 감시(Monitor Stakeholder Engagement)
- 이해관계자 참여 감시는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관계를 감시하면서 이해관계자의 참여 전략 및 계획 수정을 통해 이해관계자 참여 전략을 조정하는 프로세스이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팀과 함께 이해관계자들과 상호작용하여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 목적 달성을 지원하는 분명하고 실행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때 활용하는 도구 및 기법이 아닌 것은?

A. 전문가 판단
B. 이해관계자 분석
C. 회의
D. 가정 및 제약 분석



이해관계자 분석은 이해관계자 식별의 도구 및 기법

문제는 이해관계자 참여 계획 수립의 도구 및 기법



정답: B (이해관계자분석)


- 이해관계자 식별 프로세스의 입력물이 아닌 것은?

A. 이해관계자 관리대장
B. 비즈니스 문서
C. 의사소통 관리 계획서
D. 요구사항 문서




A는 이해관계자 식별 프로세스의 산출물이다.

답 A (이해관계자 관리대장)


- 이해관계자 식별 프로세스의 입력물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A. 프로젝트 헌장
B. 요구사항 문서
C. 비즈니스 문서
D. 리스크 관리대장




리스크 관리대장은 이해관계자 식별 프로세스의 산출물이다.

답 D (리스크 관리대장)



이해관계자들을 식별하는 활동은 프로젝트 수명 주기 중 어느 단계에서 하는가?

A. 시작, 개발, 실행, 종료
B. 시작, 개발, 실행
C. 시작, 개발
D. 시작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에서 이해관계자들을 주기적으로 식별해야 한다.
답 A(시작, 개발, 실행, 종료)



다음 중 프로젝트 관리자가 이해관계자 관리 방식을 조정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A. 이해관계자의 다양성
B. 이해관계자 관계의 복잡성
C. 통신기술
D. 의사소통 스킬






프로젝트는 각각 고유하므로 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 이해관계자관리 프로세스의 적용 방식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다. 이때 고려해야할 사항은 이해관계자의 다양성, 이해관계자 관계의 복잡성, 통신 기술 등이 있다.

답 D (의사소통 스킬)


이해관계자 관리는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한  의사소통 관리와 연관된다. 이해관계자 관리의 책임은 대개 다음 중 누구에게 있는가?

A. 프로젝트관리팀
B. 프로젝트 관리자
C. 프로젝트팀
D. 프로젝트 관리자, 프로젝트 스폰서, 프로젝트관리팀





이해관계자와의 의사소통은 프로젝트 멤버에게 위임하는 것이 아닌 PM이 직접 관리해야 한다.

답 B(프로젝트 관리자)


사소한 일로 발생하는 갈등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A. Confrontation
B. Withdrawing
C. Compromising
D. Force




사소한 일인 경우는 선택할 수 있는 갈등 해결 기법은 회피이다.

답 B (Withdrawing)


당신은 한 가지 이슈에 대해 동료들과 수 많은 열띤 토론을 해오고 있으며 이는 적대적인 분위기를 조성했다. 적대적인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당신은 동료들의 관점에 동의했다. 당신이 사용한 갈등 해결 방식은?

A. 문제 해결
B. 철회
C. 강요
D. 타협





상황을 일시적으로 진정시키기 위해 갈등을 회피하는 해결 방식은 철회이다.

답 B (철회)



프로젝트의 리스크 선호도 및 리스크 한계선을 결정하는 주체는?

A. 이해관계자
B. 프로젝트팀
C. 프로젝트 관리자
D. 스폰서




프로젝트의 리스크 선호도 및 리스크 한계선은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등의 종합적 의견에 근거하여 결정된다.

답 A (이해관계자)





다음 중 프로젝트 이해 관계자를 정기적으로 식별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이해관계, 참여도, 상호의존관계, 영향력 및 프로젝트의 성공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분석하여 문서화하는 프로세스는?

A. 이해관계자 참여 감시
B. 이해관계자 식별
C. 이해관계자 참여 계획 수립
D. 이해관계자 참여 관리





이는 이해관계자 식별 프로세스의 목적이다.

답 B (이해관계자 식별)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들을 식별하고 그들에 대한 참여 관리를 진행해야 하는 때는 언제부터인가?

A. 프로젝트 계약 체결 직후
B. 프로젝트 헌장이 승인되고 프로젝트 관리자가 배정되어 팀이 구성되기 시작한 후
C.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를 작성하기 시작한 직후
D.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를 완성한 직후





프로젝트 성공 가능성을 높이려면 프로젝트 헌장이 승인되고 프로젝트 관리자가 배정되어 팀이 구성되기 시작한 후 최대한 빨리 이해관계자 식별 및 참여관리 프로세스를 진행해야 한다.

답 B (프로젝트 헌장이 승인되고 프로젝트 관리자가 배정되어 팀이 구성되기 시작한 후)



최초로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들을 식별하고자 할 때, 이해관계자들에 관한 정보의 출처로서 가장 유용한 것은?

A. 계약서
B. 프로젝트 헌장
C.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
D. 비즈니스 케이스 및 편익 관리 계획서





최초로 이해관계자를 식별할 때 이해관계자에 관한 정보의 출처는 비즈니스 케이스와 편익 관리 계획서 이다

답 D (비즈니스 케이스 및 편익 관리 계획서)

산출물로 프로젝트 헌장이 나온다.




프로젝트 작업 및 프로젝트팀에 미치는 영향력의 방향을 기준으로 이해관계자들을 나눌 때 희소한 프로젝트 자원을 두고 경쟁하는 다른 프로젝트 관리자는 어떤 유형에 해당하는가?

A. 상향(Upward)
B. 외향(Outward)
C. 측향(Sideward)
D. 하향(Downward)




희소한 프로젝트 자원을 두고 경쟁하는 다른 프로젝트 관리자는 측향에 해당하는 이해관계자이다.

답 C (측향)


다음 중 현저성 모델에서 이해관계자들을 분류하는  기준이 아닌 것은?

A. 권력(Power)
B. 이해관계(Interest)
C. 적합성(Legitimacy)
D. 긴급성(Urgency)




현저성 모델에서는 권력, 적합성, 긴급성을 기준으로 이해관계자들을 분류한다.
답 B (이해관계)



다음 중 비즈니스 케이스 문서의 개발과 유지는 일반적으로 누구의 책임인가?

A. 프로젝트 스폰서
B. 프로젝트 관리자
C. 프로젝트 관리팀
D. 프로젝트팀




프로젝트 비즈니스 케이스 문서의 개발 및 유지에 대한 책임은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스폰서에게 있다.

답 A (프로젝트 스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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